<자몽 밀푀유> 바삭한 파이 사이사이 에 상큼한 자몽과 크림이 층층히 쌓여 있음.



화해vs글로우픽 비교 - (2) 제품정보&소비자 리뷰


Hwahae vs Glowpick : (2) Product information & Consumer review




<전체 구성>


1. 제품 정보

# 공통점 : 제품 이미지, 제품 이름, 제품 평점(리뷰수), 제품 랭킹, 제품 정가를 보여준다.

# 차이점

  - 화해 : 리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제품 키워드들을 보여준다.

  - 글로우픽 : 브랜드홈 링크를 통해 바로 해당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다.


2. 성분 정보 -> CBF(Content-Based Filtering) 추천시스템에 활용 가능하다.

# 공통점 : 전성분과 EWG 안전등급을 표시하고 있다.

# 차이점

  - 화해 : 전체 구성 분포를 보여주고, 20가지 주의성분, 피부타입별 성분 등 다양한 관점에서 성분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.

  - 글로우픽 : 유의해야할 성분을 대표로 보여주고, 각 성분별 기능을 알려준다.


3. 가격 정보

# 공통점 : 네이버와 연동하여 가격을 보여준다. 

# 차이점

  - 화해 : 연관 검색어를 보여주어 해당 제품과 연계된 쇼핑이 가능하다.

  - 글로우픽 : 지금 구매하기 버튼을 통해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.(바로 구매가 안되는 제품들도 있다)



<overall configuration>

1. product information
# Common point: They shows product image, name, rating(number of review), product ranking and product prices.
# Different point 
- Hwahae: It shows product keywords that consumers feel by big data analysis of review.
- Glowpick: consumers can move to web site through the brand-home link.

2. Ingredient information
# Common point: It displays overall composition distribution, and provides a component filtering function from various perspectives such as 20 major components and ingredients of several skin-types.
# Different point 
- Hwahae: 
- Glowpick: 

3. Price information
# Common point : It shows prices with Naver.
# Different point 
- Hwahae
- Glowpick




4. 종합 평점

# 공통점 : 평규 평점, 평점별 분포, 총 리뷰수, 필터 기반 평점을 제공한다.

# 차이점

  - 화해 : 필터에서 빈출 키워드 별로 평균 평점을 볼 수 있다.

  - 글로우픽 : 필터에서 검색어 기반으로 평균 평점을 볼 수 있다. 화해보다 더 큐레이션이 가능한 부분.


5. 소비자 정보 -> CBF(Content-Based Filtering) 추천시스템에 활용 가능하다.

# 공통점 : 유저 프로필사진, 유저ID, 연령, 피부타입 정보를 제공한다.

# 차이점

  - 화해 : 해당 소비자의 리뷰를 스크랩하여 마이페이지에 저장 가능하다.

  - 글로우픽 : 성별 정보를 알려준다.


6. 리뷰&평점 -> CF(Collaborative Filtering) 추천시스템에 활용 가능하다

# 공통점 : 1~5점 척도&텍스트 리뷰 정보를 제공한다. "좋아요"로 공감 표시를 할 수 있다.

# 차이점

  - 화해 : 좋은 점, 나쁜 점 각각 작성하도록 되어 있어서 밸런스 있는 평가가 가능하다.

  - 글로우픽 : 리뷰만 작성하면 된다.





<결론>


전체적인 데이터 양의 관점에서 살펴보자면,

화해가 보유 데이터의 양은 더 많은 느낌이다. 특히 성분의 경우 20가지 주의성분, 피부타입별 성분 등 다양한 분류가 가능해서 소비자들에게 꼼꼼히 정보 제공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.

글로우픽은 직접 구매하기 버튼이나 브랜드홈 버튼 등을 통해 직관적인 UX에 신경쓴 모습이다.


소비자 리뷰 관점에서 살펴보자면,

화해는 좋은 점, 나쁜 점 각각 입력하게 해서 무조건적인 칭찬이나 비난은 피하도록 하였다. 이를 통해 소비자는 객관적인 화장품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. 

글로우픽은 네이버 블로그 리뷰를 연동해서 좀 더 다양하고 디테일한 정보 제공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. 


추천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자면,

성분 정보, 소비자 정보의 피부타입, 기능, 유저 연령 등으로 CBF 추천시스템이 가능하고, 리뷰&평점 정보는 CF 추천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.

다만 CF는 도메인에 큰 상관없이 바로 추천시스템 알고리즘이 가능하지만, CBF는 도메인에 따라 어떤 제품정보, 소비자 정보를 매칭하느냐에 따라 알고리즘이 달라지므로 좀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.



드디어 화장품 빅데이터 플랫폼인 화해, 글로우픽에 대한 전반적인 탐색은 끝났다.

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크롤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보자~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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